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돼지 > 영양성질병
제목 비타민 E 및 SE 의 결핍증
이름 bayer 작성일   2002.06.08

◇ 비타민 E 와 셀레니늄( SE ) 의 결핍증

 

일명 번식비타민 이라고도 할만큼 번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으로 α-Tocopherol acetate 라고도한다. 결핍시 일반적인 증상은 약간의 보행강직, 우둔, 침울 등의 증세에 이어 급성경과로 폐사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타민 E는 항산화성을 가지고 있어 비타민 A의 산화 속도를 완화시킴으로 결핍증의 증세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1. 발생원인 : 부패 또는 불량한 지방을 함유한 원료, 저 단백질 사료, 감염성 요인, 추위, 습도, 시스틴, 메치오닌 등의 결핍, 셀레니윰(Se)과의 연관성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있으나 아직도 더 연구 발전 시켜야 할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2.임상증상 : 비타민E와 SE이 각각 또는 병행하여 문제가 되는 케이스가 많으며 병발하는 케이스까지 포함하면 우선 식욕감퇴, 사료섭취 감소, 우둔, 허약, 운동이상, 유산이나 사산, 불임, 분만 후유증, 비유랑 부족, 허약자돈 출산, 초기태아흡수, 뇌연화증 등의 증상을 보인다. 어떠한 원인이 제공되어 결핍이 심하게되면 급성 치사성으로 진전되어 외적인 임상증상을 확인 할 수 없는 경우도 많게된다. 또한 셀레늄(SE)과 병행 결핍시에는 근육 위축으로 인하여 젖을 못 빨거나 잘 서지도 못할 정도의 근무력증과 피모의 발육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3. 병형의 구분 : 병의 형태가 다양하여 발현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진다.

 

가. 식이성 간괴사 ( 食餌性肝壞死 : Dietary liver necrosis)

갑작스럽게 폐사 되어 부검을 하여보면 간혹 간이 종대 되고 창백하며 함몰된 부분이 있고 출혈이 되어 간을 덮고있거나 출혈된 흔적을 보게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급성출혈성간 괴사 (急性出血性肝壞死) 증상이라고 하며 원인은 비타민E-셀레니윰의 결핍시 정형적으로 나타나는 소견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외의 증상은 골격근의 백색변화, 복수, 폐수종, 위궤양, 누런 색의 등창 (黃疽), 임파절의 출혈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나. 영양성 근이영양증

(榮養性 筋異榮養症 : Nutritional muscular dystrophy)

식이성간괴사와 공통된 병인에 의하여 발병되는 것으로 밝혀진 형태로서 급성증상에서 근육은 수종성이고 백색을 띄며 일반적인 병례(病例)에서는 근육의 변화증상이 좌우대칭으로 나타나고 현미경적 소견으로는 근육섬유의 단절과 근 섬유가 빈 공포형성(空胞形成)을 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다. 상실심장병. 식이성세혈관이상. 급성순환부전증

( 桑實心臟病. 食餌性細血官異常. 急性 循環不全症 )

상기와 같은 세 가지 증상의 유형은 병인 인자가 같은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그 병리소견 역시 병소는 확실하게 나타난다. 심장 근육은 충혈 되거나 출혈이 되어있으며 심랑내에는 출혈과 누출 액이 고여있다. 이외의 병증으로는 간의 중심 소엽의 충혈과 괴사, 복강내 비즙색의 액체저류, 간의 종대와 국소성 종두 등의 증상이 관찰되기도 한다.  

 

라. 황지병 (黃脂病 : Yellow fat disease)

비타민 E의 결핍에 의하여 발생이 되는 증상으로 어분 또는 어류제품을 섭식할 때 자연발생 되었으며 그 병소는 지방조직이 황색 또는 황갈색 띠를 형성하는 특색이 있다. 다른 병소는 확연하게 띠는 것은 없으나 다만 골격근과 심근의 창백, 간의 황갈색 변화 등이 간혹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비타민 E

세레니윰 ( Selenium ; SE )

성장구분

요구량

사료첨가량 : 0.1∼ 0.15 PPM

단. 포유중인 모돈의 경우는 상위수준으로 유지하되 7ppm 이상은 중독수준임을 유의 하여야 함

포유 및 이유돈

20 IU / kg /day

육성 및 비육돈

10 IU / kg /day

종모돈,종빈돈

20 IU / kg /day

 



이전글 ▶ 비타민 D 결핍 및 과다증
다음글 ▶ 비타민 K 결핍증